자율주행 레벨은 미국 자동차 공학회 SAE(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에서 제정한 자율주행 시스템의 기능 수준을 나타내는 단계입니다. 이 레벨은 0부터 5까지 총 6단계로 구분됩니다.
1. 레벨 0(비자동화/No Automation )
Level 0은 운전자가 모든 운전 작업을 수행해야 하는 수동 운전 모드입니다. 이 모드에서 차량은 운전자의 조작에 의존합니다.
2. 레벨 1 (운전자 지원/Driver Assistance)
Level 1은 운전자 지원 모드입니다. 차량은 운전자의 조작에 의존하며, 운전자를 보조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모드에서는 차선 유지 보조, 차간 거리 유지 등이 가능합니다.
3. 레벨 2(부분 자동화/Partial Automation)
Level 2는 부분 자율주행 모드입니다. 차량은 운전자의 조작에 의존하지만, 일부 자율주행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드에서는 주행 감시, 차선 변경 보조, 자동 주차 등이 가능합니다.
‘레벨3’부터 주행 제어와 주행 중 변수 감지를 시스템이 담당
4. 레벨 3(조건부 자동화/Partial Automation)
Level 3은 조건부 자율주행 모드입니다. 차량은 일부 주행 환경에서는 운전자 없이 자율주행을 수행할 수 있지만, 일부 주행 환경에서는 운전자가 수동 운전을 해야 합니다. 이 모드에서는 특정 환경에서 자율 주행이 가능합니다.
5. 레벨 4(고도의 자동화/High Automation)
Level 4는 고도 자율주행 모드입니다. 차량은 대부분의 주행 환경에서 운전자 없이 자율주행을 수행할 수 있지만, 일부 상황에서는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합니다. 이 모드에서는 주로 도시와 같은 제한된 지역에서 자율 주행이 가능합니다.
6. 레벨 5(완전 자동화/High Automation)
Level 5는 완전 자율주행 모드입니다. 차량은 모든 주행 환경에서 운전자 없이 완전히 자율주행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드에서는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AI자율주행시스템공학과 복수전공, 부전공 교과목 일람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KOREAN ACADEMIC SOCIETIES
국내학회 사이트
☞ 한국자동차공학회 (ksae.org)
☞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
☞ 한국모빌리티학회 (kamos.or.kr)
☞ 한국인공지능협회 (koraia.org)
☞ 한국정보과학회 (kiise.or.kr)
☞ (사)대한기계학회 (ksme.or.kr)
☞ 대한전자공학회 (theieie.org)
☞ 대한전기학회 (kiee.or.kr)
☞ 제어로봇시스템학회 (icros.org)
☞ (사)한국정밀공학회▒ KSPE ▒
INTERNATIONAL ACADEMIC SOCIETIES
국외학회 사이트
☞ SAE International 국제 자동차 엔지니어 협회
☞ IEEE 지능형 교통 시스템 학회 | IEEE ITSS (ieee-itss.org)
☞ 미국 기계 공학회 - ASME
☞ 일본 기계 공학회 (jsme.or.jp)
☞ IATSS 국제 교통 및 안전 과학 협회
☞ IEEE 로봇 공학 및 자동화 학회https://www.ieee-ras.org/
KOREAN LABORATORIES
국내연구소 사이트
☞ | 한국과학기술연구원 (kist.re.kr)
☞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re.kr)
☞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KITECH
☞ KIMM 한국기계연구원
☞ 한국자동차연구원 (katech.re.kr)
☞ 한국전자기술연구원 (keti.re.kr)
INTERNATIONAL LABORATORIES
국외연구소 사이트
☞ Sandia National Laboratories
☞ 오크리지 국립 연구소(ornl.gov)
☞ 환경연구기술센터(ucr.ed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