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류를 통한 학생 수업만족도 개선을 위하여 2024학년도 2학기 중간 강의평가를 다음과 같이 실시하오니 학생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1. 평가대상 : 2024학년도 2학기 수강 중인 모든 강의
2. 평가기간 : 2024.10.21.(월) ~ 10.27.(일)
3. 평가방법 : 온라인 평가(종합정보시스템 → 학사시스템 → 강좌정보 → 강의평가)
4. 평가내용 : 서술형 응답 3문항
(1) ‘강의 준비 및 운영’에 관한 소감이나 개선이 필요한 점이 있다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의시간 준수, 휴보강, 강의계획서에 맞는 진도 운영 등)
(2) ‘강의내용’에 관한 소감이나 개선이 필요한 점이 있다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업 이해도, 질문·면담 협조정도, 학습자료 등)
(3) ‘평가방법’에 관한 소감이나 개선이 필요한 점이 있다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과제, 시험, 성적확인, 평가기준 등)
5. 기타사항
- 평가하신 내용은 익명이 보장됩니다.
※ 단, 평가결과는 익명으로 집계되어 본인의 평가내역을 재확인하거나 수정할 수 없으니 신중하게 평가하여주시기 바랍니다.
(문의 : 교무팀 ☎ 02-300-0364)
2024학년도 동계 계절학기를 다음과 같이 실시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다 음 -
1. 수강대상자 : 재학생 및 휴학생(단, 8학기 이상 이수 후 휴학생 제외)
2. 수강신청 가능학점 : 최대 7학점
3. 수강료 : 학점당 9만원
※ 2022학년도 제4차 등록금심의위원회 심의결과에 따라 2023학년도 동계계절학기부터 모든 종류의 수강형태에 대하여 수강료가 일괄 9만원으로 변경되었으므로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수업 일정
구 분
일 정
비 고
수강신청 기간
2024. 10. 28.(월) ~ 10. 29.(화)
1차 폐강
2024. 11. 1.(금)
◼폐강기준 : 수강신청 전공 20명, 교양 25명 미만
1차 수강변경 및
추가 수강신청
2024. 11. 5.(화) ~ 11. 6.(수)
◼신청과목의 개설 학부(과) 사무실에 신청
◼수강변경은 1차 폐강 과목 신청자에 한함
◼추가 수강신청은 여석이 있는 과목에 한함
수강료 납부기간
2024. 11. 12.(화) ~ 11. 13.(수)
◼개인별 가상계좌로 입금
◼미납부 과목의 수강신청은 자동 취소됨
2차 폐강
2024. 11. 18.(월)
◼폐강기준 : 수강료납부 전공 20명, 교양 25명 미만(영어커뮤니케이션 강좌는 10명 미만)
◼폐강과목 수강료 환불 : 12. 6.(금) 예정
2차 수강변경 및
추가 수강신청
2024. 11. 21.(목) ~ 11. 22.(금)
◼신청과목의 개설 학부(과) 사무실에 신청
◼수강변경은 2차 폐강 과목 신청자에 한함
◼추가 수강신청은 여석이 있는 과목에 한함
수강료 납부기간
2024. 11. 26.(화) ~ 11. 27.(수)
◼ 2차 수강 변경자 및 추가 신청자
수강취소기간
(개강 전)
2024. 12. 16.(월) ~ 12. 17.(화)
◼수강 취소시 대학 등록금 운영 규정에
의거하여 수강료 전액 환불
◼취소강좌 수강료 환불 : 1. 10.(금)예정
수업기간
2024. 12. 23.(월) ~ 2025. 1. 14.(화)
단, SDU는 별도 일정으로
진행되며 추후 안내 예정
◼ 주 5일 수업 (월 ~ 금)
◼ 사이버강의는 별도 운영
수강취소기간
(개강 후)
2024. 12. 23.(월) ~ 12. 27.(금)
◼수강 취소시 대학 등록금 운영 규정에
의거하여 수강료의 5/6 환불
◼취소강좌 수강료 환불 : 1. 10.(금)예정
성적입력기간
2025. 1. 14.(화) ~ 1. 17.(금)
성적상담 기간
2025. 1. 20.(월) ~ 1. 21.(화)
◼성적 조회 및 이의신청
※ 과목별 강의실은 변경될 수 있으니 개강 전 강의계획서에서 꼭 재확인 부탁드립니다.
※ SDU(사이버강좌) 과목은 본교 계절학기 과목과 수업기간이 상이하니 꼭 SDU 홈페이지(http://www.sdu.ac.kr/ko/index.do)를 참고하여 수강하시기 바랍니다.
※ 항공운항학과 계기비행실습 과목의 경우 강의계획서 상 명시된 시간표 외 학과사정에 따라 수업운영이 탄력적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세부사항은 수강생 대상으로 학과에서 별도 안내 예정입니다).
5. 일정별 안내사항
가. 개설과목 확인
1) 메뉴위치 : 종합정보시스템>교과정보>강좌정보>강의시간표 및 계획서
2) 강의시간 및 강의 담당교원은 학부(과)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으므로 수강신청 전 수강신청 페이지에서 반드시 재확인 바람
나. 수강신청
1) ‘수강신청 사이트’(http://su.kau.ac.kr/sugang/index.su)에서 수강신청
2) 재수강 신청은 반드시 ‘재수강과목 신청’ 메뉴에서 신청해야만 하며 즐겨찾기 담기 불가함
3) 계절학기는 수강신청 종료 후 수강신청 변경이 불가능하고 1/4선까지 취소만 가능함 (폐강과목 신청자만 수강변경 가능)
4) 현재(2024학년도 2학기) 수강하고 있는 과목의 재수강 신청은 불가함.
※ 해당자는 계절학기 수강신청 종료 후 수강신청 강제 삭제됨
5) 수강대상 전공이 지정된 과목은 지정 학부(과) 학생만 수강 가능함
6) 동일강좌 20번 이상 클릭 시 이유 불문하고 해당과목 수강신청 불가함
7) 수강신청 교과목 거래를 방지하기 위해 수강취소 후 임의의 시간이 지나야 여석 표기됨
다. 1차 폐강 (1차 수강변경 및 추가 수강신청)
1) 수강변경 : 1차 폐강강좌 신청자에 한하여 수강변경 가능
2) 추가 수강신청 : 여석이 있는 과목에 한하여 추가 수강신청 가능
3) 추가 수강신청 기간 : 11. 5.(화) ~ 11. 6.(수) / 원하는 과목의 개설 학부(과) 사무실에 전화로 연락하여 신청(온라인 신청 아님)
라. 수강료의 납부
1) 수강료 납부 기간 : 11. 12.(화) ~ 11. 13.(수), 9:00 ~ 17:00
2) ‘계절학기 수강료 납부서’ 확인 후, 가상 계좌번호로 수강료 납부
※ ‘계절학기 수강료 납부서’ 확인: ‘종합정보시스템’ 또는 ‘수강신청 사이트’에서 확인 메뉴위치: 종합정보시스템> 학사정보> 계절학기수강료납부서
3) 가상계좌는 학생별, 강좌별로 각각 부여되므로 수강을 원하는 강좌의 수강료만 납부 가능하며 입금자명과 학생이름이 일치하지 않아도 납부가능 (2강좌 이상 수강할 경우, 강좌별 가상계좌로 각각 입금해야 함)
4) 수강료 미납 시 해당과목의 수강신청이 자동 취소되며 종합정보시스템 수강 확정여부에 ‘미확정’으로 표기됨
5) 수강료 납부 후 반드시 입금성공 여부 확인할 것
(확인 방법 : 납부 완료일로부터 1일이 경과 된 후 종합정보시스템 → 교과정보 → 수강정보 → 수강신청내역 ‘계절학기’→수강확정여부가 ‘확정’으로 변경되었는지 확인)
마. 2차 폐강 (2차 수강변경 및 추가 수강신청)
1) 수강변경 : 2차 폐강강좌 신청자에 한하여 수강변경 가능
2) 추가 수강신청 : 여석이 있는 과목에 한하여 추가 수강신청 가능
3) 추가 수강신청 기간: 11. 21.(목) ~ 11. 22.(금) / 원하는 과목의 개설 학과 사무실에 전화로 연락하여 신청(온라인 신청 아님)
4) 추가 수강신청자 수강료 납부 : 11. 26.(화) ~ 11. 27.(수), 9:00 ~ 17:00
(기존 납부 수강료와 별도로 변경과목에 대한 수강료를 추가납부 해야 함)
5) 폐강과목에 대한 수강료는 일괄적으로 2024. 12. 6.(금)환불 예정
6) 환불을 위해서는 반드시 본인 환불계좌정보(종합정보시스템 > 개인정보 > 개인신상 > 은행명, 계좌정보)가 입력되어야 함.
바. 수강취소 기간 및 수강료 환불
구분
취소기간
등록금 환불
개강 전
12. 16.(월) 10:00 ~ 12. 17.(화) 17:00
수강료 전액 환불
개강 후
12. 23.(월) 10:00 ~ 12. 27.(금) 17:00
수강료의 5/6 환불
1) 취소방법 : 수강신청 시스템에서 본인이 직접 수강취소
2) 수강료 환불 예정일자: 2025. 1. 10.(금)
3) 환불을 위해서는 반드시 본인 환불계좌정보(종합정보시스템 > 개인정보 > 개인신상 > 은행명,계좌정보)가 입력되어야 함
6. 현장실습교과목(실습학기제)관련 안내
가. 현장실습교과목 편성안내
현장실습
구분
개설
주체
편성 상세
이수
구분
비고
과정
교과목명
인정
학점
실습요건
전공
현장실습
각
학부(과)
계절제
학과(전공) 단기현장실습 1
3
4주(160시간) 이상
전공
선택
학과(전공) 단기현장실습 2
3
4주(160시간) 이상
일반
현장실습
대학
일자리센터
계절제
일반 단기현장실습 1
3
4주(160시간) 이상
일반
선택
일반 단기현장실습 2
3
4주(160시간) 이상
나. 수강신청 및 수강료
1) 현장실습 시스템에서 온라인으로 신청접수(https://wess.kau.ac.kr)
2) 현장실습 기간에는 현장실습을 제외한 다른 과목 수강 불가
(단, 사이버강좌 및 원격강좌 수강 가능 / 일반과목은 실습기관과 협의하여 수강 가능)
3) 수강료 납부 후에는 수강 변경 불가하며 현장실습 개시 후 3일 이내에 수강취소 시 수강료의 5/6 환불
(단, 수강신청 후 수강료 미납 시 자동 취소 처리됨)
4) 수강료 : 27만원 (학점당 9만원)
다. 현장실습 학점인정
1) 현장실습 교과목 운영내규에 따른 평가 후, 현장실습 교과목으로 학점인정
2) 현장실습교과목 최대 21학점 이수가능
(계절제 현장실습은 하계 및 동계 각각 3학점 최대 6학점)
라. 기타사항
1) 2018년도 계절제 현장실습부터는 현장실습 시스템 구축에 따라 모든 절차를 온라인으로 진행
2) 자세한 사항은 우리대학 홈페이지 공지사항의 ‘동계 현장실습학기제 실시 안내’ 공고문 참조
2024. 10.
교 무 처 장
2024학년도 2학기 석사학위 청구논문 본심사 계획을 다음과 같이 통보하오니 대상자는 기간 내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관련 근거 : 대학원 학칙 제8장 학위논문 및 일반대학원 학칙 시행세칙 제10장 학위청구논문
2. 본심사 일정
기 간
내 용
비 고
11. 11(월) ~ 11. 15(금)
- 석사학위 청구논문 본심사 신청 기간
* 종합정보시스템으로 신청
* 외부심사위원은 개인 정보동의서 (이력서) 제출
11. 22(금)
- 석사학위 심사용 논문 제출 기한
* 대상자가 지도교수에게 제출
(제출 부수 3부)
11. 19(화) ~ 11. 21(목)
- 논문심사료 및 졸업 준비비 납부
* 가상계좌 납부
12. 26(목)
- 석사학위 청구논문 본심사결과 보고서
제출 기한
* 표절예방프로그램 검사결과보고서
(Copy Killer) 지도교수 확인후 제출
* 학과 사무실로 제출함
2025. 1. 23(목)
- 석사학위 청구논문 완성본 제출 기한
*제출 기한 연장 불가
3. 석사학위 청구논문 신청 절차
가. 신청서 작성 방법 : 종합정보시스템 로그인> 학사시스템>학사정보>청구논문심사>석사 본심사
신청에서 서식 작성 후 출력하여 지도교수 날인 후 학과사무실 제출(주임교수 학과에서 일괄 날인)
※ 신청서 작성 전 지도교수와 논문심사 일정을 상의한 후 종합정보시스템에 일정 입력함
나. 신청서 작성 기간(종합정보시스템) : 2024. 11. 11(월) ~ 15(금) / 해당 기간 외 입력(작성) 불가
4. 논문심사료 및 졸업준비비 납부
가. 납부 기간 : 2024. 11. 19(화) ~ 11. 21(목)
나. 납부금액 : 70,000원(심사료 60,000원/졸업준비비 10,000원)
다. 납부방법 : 종합정보시스템>학사정보>대학원각종응시료>구분:논문심사료 및 졸업준비비 조회> 납입고지서 출력>가상계좌 납부(계좌이체)
5. 기타사항
가. 「대학원 수강신청 및 학위 취득에 관한 세부지침」을 숙지하시어 신청 시 착오가 없도록 확인하시기 바랍니다.('첨부 1' 참조)
나. 대면심사가 원칙이며 부득이한 경우 온라인 심사를 실시 할 경우 반드시 신청서 제출시 온라인 심사에 대한 계획서를 사전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 심사위원 선정시 심사대상자가 과다하게 배정되지 않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라. 결과보고서 제출시 반드시 표절결과보고서를 제출함.
(심사용 논문제출시에도 논문심사위원장에게 표절검사결과보고서 필수적으로 제출)
마. 2015학년도 3월 이후 입학생은 연구윤리강좌 미이수시 졸업이 불가하오니 결과 보고서 제출전까지 반드시 이수
바. 심사 대상자('첨부 1') 중 심사가능 학생에 대해 신청서를 제출 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등록 후 신청취소 및 발표 포기시 연구등록금납부 및 환불에 관한 지침에 의거 등록금을 환불 예정임
사. 학과 내규에 별도의 석사학위 청구논문 본심사 신청 자격이 있는 경우 신청서 접수시 반드시 확인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 본심사 신청시 예비발표 논문제목과 변경이 된 경우 '논문변경사유서'를 반드시 제출하여야 합니다. (첨부2)
자. 논문심사시 위조, 변조, 표절 등 학문적 진실성을 훼손하는 부정행위가 없는지 엄격히 심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4학년도 2학기 일반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예비발표 계획을 다음과 같이 안내하오니 대상자는 기간 내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다 음 -
1. 관련 근거 : 대학원 학칙 제8장 학위논문 및 일반대학원 학칙 시행세칙 제10장 학위청구논문
2. 예비발표 일정
기 간
내 용
비 고
11. 11(월) ~ 11. 15(금)
- 석사학위 청구논문 예비발표 신청 기간
* 종합정보시스템으로 신청
12. 26(목)
- 석사학위 청구논문 예비발표 결과 보고서 제출 기한
3. 석사학위 청구논문 예비발표 신청 절차
가. 신청서 작성방법 : 종합정보시스템 로그인> 학사시스템>학사정보>청구논문심사>석사 예비발표
신청에서 서식 작성 후 출력하여 지도교수, 주임교수 날인 후 학과사무실 제출
나. 신청서 작성 기간(종합정보시스템) : 2024. 11. 11(월) ~ 15(금) / 해당 기간 외 입력(작성) 불가
다. 신청서 제출 대상자 명단 : 62명(첨부 참조/복수학위 대상자 포함)
4. 예비발표 대체인정
가. 국내외 학술대회 논문 발표로 예비발표 대체 가능(지도교수, 주임교수 인정시)
- 석사과정 입학 후 학술대회에서 발표한 것 모두 인정함(주발표자만 인정함)
※ 단, 학위논문과 동일한 내용으로 발표한 것만 인정함
나. 일반 예비발표자와 동일하게 석사학위 예비발표 신청서 및 결과보고서를 제출해야 함
□ 결과보고서 작성 방법
- 예비발표 일시
* 이번 학기 학술대회 발표한 경우 발표일시 기재
* 이전 학기 학술대회 발표한 경우 예비발표 결과보고서 제출일자를 기재
- 발표장소 : 학술대회명 기재 (ex: 2024년도 추계 학술대회(00학회))
- 심사판정 : 지도교수 포함 심사위원 3명 可/否 판정 후 날인
- 결과보고서 제출시 학술대회 표지 및 논문 별쇄본 첨부 제출
* 별쇄본은 논문제목 및 발표자 성명이 나온 첫장만 제출함
5. 기타사항
가. 심사 대상자(첨부 참조) 중 심사 가능 학생에 대해 신청서를 제출 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나. 학과 내규에 별도의 석사학위 청구논문 예비발표 신청자격이 있는 경우 신청서 접수시 반드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 논문심사시 위조, 변조, 표절 등 학문적 진실성을 훼손하는 부정행위가 없는지 엄격히 심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개요
가. SW중심대학 2025년 라스베가스 CES 전시회 참가자 모집
나. 일정 : 2025.01.05.(일) ~ 01.12.(일) (5박 8일)
다. 목적
- AI·SW 첨단기술의 발달상황 파악 및 시사점 도출
- 팀별 주제 및 기획에 맞춘 자기 주도형 체험 프로그램
2. 참가자 선발
가. 지원 자격
- 전공 : AI융합대학 또는 SW중심대학에서 지원하는 AI융합전공, 마이크로디그리 참여자
→ (마이크로디그리 신청 : https://bit.ly/KAU_SWU_MD)
- 학년 : 2024년 기준 2, 3, 4학년 (4학년은 본교 대학원 진학 예정자만 지원 가능)
- 해외여행에 결격사유가 없는 자
* TOPCIT 응시자 우대
나. 선발 인원
- 총 10명 선발 예정
다. 신청 방법
- 지원서 양식 작성하여 역량관리시스템으로 신청
- 지원서 내(內) 탐방 주제 및 탐방 계획을 구체적으로 작성
- https://www.ces.tech/ 홈페이지 및 기타 자료 참고
3. 선발 절차
가. 선발 일정 (세부일정 변경가능)
4. 참가 비용
가. 자기 부담금 : 1인당 500,000원 (개인 부담금은 변경될 수 있음)
나. 포함 사항 : 항공료, 숙박비, CES 관람권 및 프로그램 비용 일체
다. 불포함 사항 : 여권 발급 비용, 개인 경비(기념품 구입 등), 조식 비용 등
5. 참가자 준수사항
가. 유효기간이 6개월 이상 남은 여권을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함 (귀국일 기준)
나. 사전 교육에 반드시 참석해야 함
다. 단체출발, 단체귀국, 단체행동을 원칙으로 함
라. 프로그램 진행 중 안전사고에 주의하며 자신의 부주의로 발생한 사고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
마. 출국 전 국내 보호자의 인적사항을 사업단에 제출하여야 함
바. 일정 종료 후 14일 이내에 반드시 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함
사. 우수 보고서는 학교 홈페이지 등에 공개할 수 있음
6. 기타 사항
가. 상기 일정은 항공 스케줄 등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나. 최종 선발팀이 미달일 경우 프로그램이 취소될 수 있음
다. 최종 선발팀 발표는 홈페이지 공지 및 개별 연락 예정
라. 허약자, 임산부, 부상자 등 지원 자제
마. 개별 항공권 예약 및 출입국 날짜 변경 불가, 가족 동반 불가
바. 선발 완료 후 취소는 불가하며, 개인사유로 프로그램 참가가 어려울 시 모든 위약금은 개인이 부담함
7. 문의처
SW중심대학사업단 (기계관 428호)
02-300-0475/0469 / deondeo@kau.ac.kr
대학혁신지원사업 총괄협의회에서는 사업 참여도가 높고 우수한 학생을 포상함으로써 학생들의 적극적인 사업 참여 유도 및 자긍심을 고취하고자 「2024 혁신인재장학금」을 지원합니다.
1. 지원규모
- 장 학 명 : 혁신인재장학금
- 지원대상 : 대학혁신지원사업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성장한 미래형 창의 인재
- 지원규모 : 총 2명
- 장학금액 : 30만원/인
2. 진행절차
9월 11일(수) ~ 23일(월)
▶
9월 24일(화) ~ 30일(수)
▶
10월중
장학금 지원 신청
본교 혁신인재장학생
선발 후 신청(2명)
혁신인재장학생 확정
및 장학금 지급
참여학생 → 기획홍보팀
한국항공대학교 →
혁신사업 총괄협의회
혁신사업 총괄협의회 →
장학금 선발 학생
3. 추천기준
① 2024-2학기 기준 재학생
② 직전 학기 성적이 3.0 이상
③ 혁신 참여 부서 및 학부(과)에서 제공하는 혁신지원 프로그램 참여자 (참여프로그램 인정 기간 : 2022.3.1 ~ 현재)
(ex. 학습공동체, 록히드마틴, 모의투자대회, 항공학술제 등)
※ 세부 프로그램은 첨부파일 참고
4. 제출서류
① 혁신인재장학지원 신청서(서명必)
② 사업 참여 증빙서류
- 참여확인서, 수료증, 공모전 수상확인서, 사진 등 증빙자료 필요 시, 프로그램 주최 부서(부서 및 학부(과)) 요청
③ 장학금 수령 통장 사본
※ 혁신인재장학지원 신청서만 서명스캔본(PDF파일) 제출, 나머지 서류는 한글파일 제출
5. 제출방법 : 담당자 이메일 제출 (sejung85@kau.ac.kr)
6. 제출일자 : 2024. 9.11(수) ~ 9.23(월)
7. 기타사항 : 내부적으로 선발된 2명 학생들에게는 추후 재학증명서 요청 예정
(양식설명추가) 권역: 수도권역, 증빙자료 양식의 사업명, 사업목적은 해당부서에 문의
※ 기타 문의사항은 기획홍보팀(02-300-0046)으로 문의 바랍니다.
2024학년도 제2회차 K-MOOC 묶음강좌 안내
우리 대학에서 개설한 2024년 제2회차 K-MOOC(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의 묶음강좌 운영일정을 다음과 같이 안내드립니다.
1. 목표
가. 우리대학의 특성화된 강좌들을 다른 학교와 일반인이 접할 수 있도록 함
나. 창의적 수업 모형과 스마트 강좌 확대를 통한 교육 품질 개선
2. 강좌 구성
묶음강좌명
미래항공 그리고 AI
No
강좌명
수업
주차
교수
학습기간
수강신청 기한
이수증 발급 기준
1
미래 비행체 개발
16
박상혁
정동원
조문성
2024.09.02
~
2024.12.20
2024.09.02
~
2024.12.13
퀴즈/중간/기말고사
총점 60점 이상
(동영상학습 필수)
2
안전한 유·무인
항공기 비행
13
김상현, 김휘양
이금진, 이장룡
장민식, 김영태
2024.09.02
~
2024.11.29
2024.09.02
~
2024.11.22
퀴즈
총점 70점 이상
(동영상학습 필수)
3
인공신경망을 이용한
안전한 비행
15
정재훈
2024.09.02
~
2024.12.13
2024.09.02
~
2024.12.06
퀴즈/기말고사
총점 60점 이상
(동영상학습 필수)
4
유인항공 교통에서
무인항공 교통으로
13
김휘양, 김상현
백호종, 이장룡
2024.09.02
~
2024.11.29
2024.09.02
~
2024.11.22
퀴즈
총점 70점 이상
(동영상학습 필수)
3. 수강방법 및 수강대상
가. 수강방법 : K-MOOC 홈페이지(https://kmooc.kr/) 회원가입 후 해당 강좌 수강신청
나. 수강대상 : 학생, 일반인 누구나 수강 가능
※ 강좌 이수 후 이수증 제출시 학점인정 가능
소프트웨어 중심 융복합 인재양성으로 미래 준비하자
AI자율주행시스템공학과 조성건 교수님이 고양신문에 기고문을 게재하였다. 기고문은 소프트웨어 중심 융복합 인재양성으로, 융복합 인재양성의 필요성 및 양성 방향에 대한 심도 있는 내용을 담고 있다.
오늘날 우리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등 첨단 기술의 급속한 발전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사회 변화에 발맞춰 적응하며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급속도로 발전하는 시대적 변화는 개발자로 하여금 과거보다 급변하는 기술력에 빠른 적응을 요구하며, 넓은 범위의 전공지식을 토대로 범용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한다. 이에 대응하는 방안으로 산학 많은 분야에서 빅데이터, AI를 활용한 소프트웨어 중심의 전공지식을 심화하고 있으며, 심화된 소프트웨어 중심의 전공지식은 산업, 기술, 예술, 인문학 등 다양한 분야를 연결하는 매개체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사례를 바탕으로, 소프트웨어 중심의 교육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여겨지며, 대학을 비롯한 초중고 교육에서도 소프트웨어 중심의 융복합 인재양성이 필수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소프트웨어 역할과 중요성
현재 소프트웨어는 더 이상 특정 산업에 국한하지 않고, 자동차, 의료, 금융, 교육 등 국내외 대부분의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를테면, 자율주행 기술 중심에는 소프트웨어가 활용되며, 이는 전 세계적인 국가 기술로 성장할 수 있는 경쟁력으로 구분될 만큼 중요하다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의료 산업에서도 환자의 안전을 진단부터 수술단계까지 다방면으로 확보하기 위해 인공지능을 활용한 진단 및 치료 시스템이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소프트웨어 기술은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발생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과학적, 사회적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기술로 각광받고 있다.
이처럼 소프트웨어는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을 주도하고 있으며, 이러한 혁신을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융복합 인재의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대두되고 있다. 단순히 코드를 작성하는 기술적인 능력을 넘어서,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융복합 인재양성의 필요성
산업, 공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새로운 가치 창출은 여러 분야의 전공지식 융합을 토대로, 단순한 프로그래밍 기술을 넘어, 인문학적 사고와 예술적 창의성, 그리고 공학적 문제 해결 능력을 동시에 갖춘 인재를 요구한다. 다시 말해 기계공학, 전자공학, 의학, 인문학, 예체능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지식 융복합을 통해 넓은 범위의 데이터를 처리하게 되며, 이를 위해서는 소프트웨어중심의 새로운 솔루션을 개발하여야 한다. 이러한 산업 전반에 걸친 과학적,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융복합 인재양성을 필수적으로 수행해야 하며, 다학제간 융합교과 과정이 요구된다.
일례로, 의료기기 산업분야에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컴퓨터 비전을 활용하여 AI 기반의 진단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지만, 보다 높은 정밀도,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의학 전공지식이 융합되어야 한다. 비슷한 관점의 다른 사례로, 자동차 자율주행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차량역학을 비롯한 센서공학, 제어공학, 학습알고리즘 등의 기계, 전자, 컴퓨터 공학의 융합 전공지식을 겸비한 소프트웨어 개발자 양성이 선행되어야 한다.
소프트웨어 중심 융복합 인재양성의 방향
소프트웨어 중심의 융복합 인재양성을 위해서는 교육의 변화가 필요하다. 실제로, 최근, 초중고 교육 과정부터 소프트웨어 교육이 강화되고 있으며, 대학에서는 다양한 학문 분야와 연계하여 소프트웨어 중심의 교과과정이 개편되고 있다.
소프트웨어 중심의 융복합 인재양성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는 중요한 과제이다. 경기도 고양시에 위치한 한국항공대학교에서는 맞춤형 교육 커리큘럼 및 정책, 그에 따른 교육 인프라를 기반으로 민관산학 협력을 강화하고, 다양한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항공대학교는 △소프트웨어중심대학 △드론앵커센터 활용 △GRRC경기도지역협력연구센터 등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융합한 미래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미래 사회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사고를 가진 인재를 필요로 한다. 소프트웨어 중심의 학제간 융합 교과과정 개발을 통해 고급인재를 양성하고,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
기사 원문 보기
출처 : 고양신문 / 2024.08.30.
2024학년도 2학기 개설과목 중 수강신청인원 미달로 폐강이 예상되는 교과목을 다음과 같이 안내드리오니 학생 여러분께서는 확인하여주시기 바랍니다.
1. 폐강예상 교과목(수강인원 기준시점 : 2024.08.28.(수) 오전 10시)
○ 실제 폐강 교과목은 수강신청 변경기간 종료 직후(2024.08.30.(금) 17시)의 수강신청 인원을 기준으로 최종 확정되므로, 위에 공지된 폐강 예상 교과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위 목록에 있는 과목 중 수강인원 증가로 설강기준을 충족하여 폐강되지 않는 강좌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위 목록에 없는 과목 중 수강인원이 감소되어 폐강되는 강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폐강기준 : 전공 15명 미만, 교양 25명 미만(단, 교과목별 일부 다를 수 있음)
2. 기타사항
○ 수강신청 변경기간에는 수강신청 시스템을 통하여 교과목의 취소, 신청 등 변경이 가능합니다.
※ 변경 가능 기간 : 2024.08.30.(금) 17:00 전까지
○ 문의
- 폐강기준 및 절차 관련 : 교무팀(02-300-0364)
- 폐강 교과목 관련 : 해당 과목 개설 학부(과) 사무실
2024. 8.
교무팀
2024학년도 2학기 휴학, 복학, 학기재수 시행 계획을 다음과 같이 안내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다 음 -
1. 휴학
가. 관련학칙 : 학칙 제8장 및 시행세칙 제9장
나. 신청기간 : 2024. 8. 12(월) ~ 11. 01(금) 09:00~17:00
※ 입영휴학은 입영통지서가 있을 경우 기간에 상관없이 신청 가능
다. 신청방법 : 방문(교무팀) 신청 및 인터넷(홈페이지 KAU포탈시스템)
라. 제출서류 : 휴학신청서(공통), 입영통지서(군휴학자), 전역증빙서류(군제대 후 일반휴학자)
☞ 휴학 세부내용 확인(클릭)
2. 복학
가. 관련학칙 : 학칙 제8장 및 시행세칙 제9장
나. 신청기간 : 2024. 07. 01(월) ~ 09. 20(금) 09:00~17:00
다. 신청방법 : 방문(교무팀) 신청 및 인터넷(홈페이지 KAU포탈시스템)
라. 제출서류 : 복학신청서(공통), 전역증빙서류(군제대복학자), 수학허가원(수업일수 4주이후 제대자) 조기복학동의서(조기복학신청자)
☞ 복학 세부내용 확인(클릭)
3. 학기재수
가. 관련학칙 : 학칙 제25조 및 시행세칙 제10장
나. 신청기간 : 2024. 07. 18(목) ~ 07. 24(수) 09:00~16:00
다. 신청대상
▪ 학기말 성적 평균평점이 1.80 미만인 자
▪ 학기당 3과목 이상의 성적이 F인 자
라. 제출서류 : 학기(학년)재수신청서, 성적증명서
마. 제출처 : 교무팀(본관108호)
☞ 학기재수 세부내용 확인(클릭)
4. 기타사항
❍ 상기 일정 등의 안내문은 본교 홈페이지 학사공지사항에 게재될 예정
❍ 상기 일정은 학사 진행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우리 대학 비행교육원에서는 2023년 7월부터 고양특례시의 ‘고양드론앵커센터 운영용역’을 수행하고 있으며, 고양드론앵커센터 내 사무국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양드론앵커센터는 다양한 학술 연구 및 창의적 활동을 위한 최상의 시설·장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우리 대학의 교육, 연구 및 혁신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대학의 구성원들에게 고양드론앵커센터를 안내드리오니고, 홍보를 통한 운영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시설 전반에 대한 홍보 포스터를 배포하고자 하오니, 교직원 및 학생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홍보/이용 부탁드립니다.
▣ 고양드론앵커센터 활용 예시
- Open Space (책상, 의자 등 구비) 무료 사용
* 화전역 인근에 위치하여학생 소모임, 스터디,회의용도 등으로활용 가능
- 라이브 커머스에서의 전문 영상장비를 활용한 유튜브촬영, 라이브 방송 등
* 분장실도 동시 활용
- R&D 센터 : 3D 프린터 출력, 연구장비 활용한 드론, 모형항공기 제작 등
- 실내 비행장 : 드론 연구,과제수행, 교육, 행사 등 다용도로 활용
- 드론 교육과정 : 자격 소지자 대상 산업계 진출을 위한 맞춤형 임무특화과정
* 드론 촬영, 편집, 도로, 안티드론, 건물관리, 도로관리, UAM 등
- 회의실
우리 대학에서 [학습ㆍ연구ㆍ행정] 목적으로 계약한 소프트웨어를 안내드리며, 그 외 상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불법행위로 인한 손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다 음 -
1. 상용 소프트웨어 불법 사용 금지 안내
- 교내 전 부서 및 학부(과), 연구실 등에서는 상용 소프트웨어 불법 사용과 관련한 저작권 분쟁이 발생하지 않도록 정품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 상용 소프트웨어를 불법(비구매 등)으로 사용하는 경우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 부과, 불법으로 인한 복제, 배포, 대여하는 경우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 교내에서 불법 소프트웨어 사용으로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당사자'에게 있습니다.
※ 단속 시 기준은 '불법 사용된 소프트웨어가 설치된 장소' 입니다.
예시) 연구실에서 불법 소프트웨어 사용 기록이 접수되어 확인요청을 받은 경우, 해당 연구실에서 해당 소프트웨어에 대한 라이선스 구매 내역(증빙)이 있어야 함.
※ 소프트웨어 설치 및 사용 전 반드시 라이선스 정책을 확인해야 합니다.
2. 불법 소프트웨어 주요 사례
- 정품 라이선스가 없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경우
- 운영체제(OS)가 없는 PC 및 조립PC, MAC OS PC 구매 후 대학 소유의 MS 윈도우 OS를 설치하는 경우
- 불법 복제 소프트웨어가 설치된 개인PC를 교내에 반입하여 사용하는 경우
- 개인용 공개 소프트웨어를 교내에서 사용하는 경우
- 캠퍼스 라이선스 소프트웨어 제품을 학교 자산이 아닌 PC에서 사용하는 경우
- P2P, Torrent 등 이용하여 다운로드 받은 불법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경우
- 캠퍼스 라이선스 소프투에어를 영리적 목적 및 개인적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 기본 프로그램과 확장 플로그인 등 라이선스 기준이 각각 다른 경우
※ 팀뷰어, MSC, Virtual Box, 카티아, 솔리드웍스, ADOBE(어도비) 등 최근 학교로 불법 사용 확인 요청 공문 수신된 바 있음
3. 캠퍼스 라이선스 소프트웨어 계약 품목
구 분
프로그램
범 위
사용권한
비 고
Microsoft 제품
Microsoft
교육기관용
교내
학교자산PC
교내 구성원(재직)
업그레이드용
Office 365 서비스
Office 365 서비스
교내ㆍ외
교내 구성원(재학/재직)
학습 및 연구
프로그램
SPSS
교내
동시사용자 40명
교내 구성원(재학/재직)
MATLAB
교내ㆍ외
교내 구성원(재학/재직)
문서작성 프로그램
한컴
교내
학교자산PC
교내 구성원(재직)
기타 프로그램
알툴즈(알약제외)
교내
학교자산PC
교내 구성원(재직)
※ 위 소프트웨어는 교육 및 업무용으로만 사용이 제한되며, 개인 PC 및 노트북에서 사용 불가
※ MATLAB 및 Office 365 설치는 개인PC 가능(단, 라이선스 보유 시)
※ 설치방법 및 제품번호 : 종합정보시스템 로그인 후 교직원 공지사항 내 게시글 확인
※ 위 소프트웨어 목록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4. 기타사항
- ※ ADOBE(어도비) 회사의 소프트웨어 불법 사용에 대한 조치 요청이 있으니, 해당 제작사의 소프트웨어는 특별히 더 확인바립니다.
- 소프트웨어 불법 사용자 : 즉시 소프트웨어 삭제 후 소속 담당자/관리자 보고/전산팀 통보
- 소프트웨어 불법 사용이 계속 감지될 경우, 제작사 및 유통사에서 불법 사용자에게 사용 내역에 대한 법적 조치를 요구할 수 있음. 끝.
전산정보전략팀
학교 및 학과에서 모든 안내 사항을 카카오 워크를 통하여 발송되오니 학생은 필히 설치하시기를 바랍니다.
● 주요기능 : 채팅, 화상회의 등(수강과목 단체 체팅방 자동생성)
● 카카오워크 설치
- URL : https://www.kakaowork.com/download
(PC-네이버등/스마트폰-스토어에서 카카오워크 검색 후 설치 가능)
● 로그인 방법
- 조직 ID : KAU => [확인]
- 학번 / 종합정보시스템 패스워드 입력 후 로그인
● 미수신 메세지 확인 : 종합정보시스템 - (첫화면) 주요알림 - <카카워크> 알림 수신목록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사업의 일환으로 아래와 같이 차세대통신 마이크로 디그리 과목구성 내용 및 이수신청을 안내하오니 많은 신청바랍니다.
이수 신청서를 제출한 학생에 대하여 장학금을 지급할 예정이오니 서둘러 신청하여주시기 바랍니다.
○ 차세대통신 마이크로 디그리 교육과정 요약 소개
* 지정 교과목은 첨부된 안내 자료 확인
○ 차세대통신 마이크로 디그리 개념 및 특장점
- 다전공 대비 낮은 이수요건 (다전공: 24~42학점 / 마이크로 디그리: 9~12학점)
- 차세대통신 분야 핵심 과목 이수를 통한 관련 산업 인재육성
-차세대통신 마이크로디그리 이수증 발급
- 이수 성취도에 따른 장학금 지급 (별도 접수 예정)
○ 이수신청 방법 및 일정
- 신청 대상 : 한국항공대 재학생(2023학년도 중 1학기 이상 재학 및 학점 이수한 자)
- 신청 기간 : 2024.1.29(월) ~ 2.5(월) 오전 11시
- 신청 방법 : 신청하고자 하는 마이크로 디그리 과정 구글폼 작성 및 성적증명서, 개인정보동의서 제출 (구글폼 내 업로드)
○ 이수신청 링크
▶ 차세대통신 마이크로 디그리 초급 : https://forms.gle/amvSTYEYc63vn59h7
▶ 차세대통신 마이크로 디그리 중급 : https://forms.gle/zRiUw49eRdGUXdPc9
▶ 차세대통신 마이크로 디그리 고급(하드웨어) : https://forms.gle/nYyiEksyc1ZU3xLfA
▶ 차세대통신 마이크로 디그리 고급(네트워크) : https://forms.gle/jK2hcsHgfNSJdxMd9
▶ 차세대통신 마이크로 디그리 고급(AI) : https://forms.gle/1umq8cJSdGhuGZzd8
▶ 차세대통신 마이크로 디그리 고급(소프트웨어) : https://forms.gle/GgCJRLJ8tu5N9fhM8
○ 주의사항
- 차세대통신 마이크로 디그리 과정별 이수요건이 상이하므로 첨부 안내자료 확인 필요
- 2023학년도에 이수한 과목만 적용 가능 (2023년 이전 이수 과목은 신청 불가)
- 복수의 마이크로디그리에 해당되는 교과목은 그중 하나의 마이크로디그리에만 적용 가능
☞ 각 과목은 마이크로디그리 초급 / 중급 / 고급(하드웨어) / 고급(네트워크) / 고급(AI) / 고급(소프트웨어) 중 1개의 과정에만 적용 가능
○ 절차
(학생)이수신청 → (사업단)과목이수여부확인 → (교무팀)마이크로 디그리 이수여부 최종판정 → 이수증 발급(졸업시점)
○ 문의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사업단 김희준 (02-2075-0662 / khj@kau.ac.kr)
* 전화 연결이 어려울 시 메일 문의 요망
* 메일 문의시 제목 형식: [마이크로디그리 문의] 학번_이름(연락처)
별첨 1. 차세대통신 마이크로디그리 소개 1부.
2. 차세대통신 마이크로디그리 과목명단 1부.
3. 개인정보수집활용동의서 1부. 끝.
2024학년도 1학기 교과목 개설 및 코드쉐어 과목을 공지합니다.
타 학부(과) 과목 전공학점 인정(Codeshare)을 안내하오니 수강신청에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1. 코드쉐어(Codeshare) 강좌
가. 코드쉐어(Codeshare) 강좌란 타 학부(과) 또는 타 전공에 개설된 전공 교과를 공유하여 본 전공으로 인정하는 제도에 따라 개설된 수업으로 정의한다.
나. AI자율주행시스템공학과 코드쉐어 과목
소속학과
학점인정 과목
지정일
개설학부(과)
학수코드
과목명
학점
학년/학기
이수구분
AI자율주행시스템공학과
소프트웨어
SW3302
컴퓨터운영체제 및 실습
3
3/1
전선
2024-03-01
스마트드론
DE4306
자동제어
3
3/1
전선
2024-03-01
항공전자정보공학부
EI4302
신호 및 시스템
3
3/1
전선
2024-03-01
2. 참고사항
가. 코드쉐어 과목은 타 학부(과) 과목이므로, 장바구니 신청이 불가하며, 본 수강 신청 기간에 타학부(과) 과목 신청 기간(본 수강 신청 2일째)에 신청 가능함
나. 코드쉐어 과목은 수강신청 시 ‘일선’으로 표기되며, 수업 4주선 이후 교무팀에서 일괄 이수구분 변경 예정
(4주선 이후 이수구분 미변경 확인 시 학과로 연락 바람)
첨부 : 2024-1학기 교과목 개설 및 시간표.
유고결석 인정범위(코로나19 포함)를 안내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코로나19 유고결석 인정범위
사유
유고결석 인정기간
필요 증빙서류
현행( ~2024.5.5까지)
변경(2024.5.6.부터 적용)
코로나 19 확진 시
정부에서 권고한 격리 기간
5일 이내 인정
의료기관에서 발행한 진단서, 의사소견서 또는 이에 상응하는 서류에
명시된 코로나 19 감염 후 회복에 필요한 요양, 휴식, 격리, 등교불가
기간에 한하여 유교결석 인정
(단 학칙 시행세칙 제14조의 2 제2항 2호에서 정한 범위 내에서만 인정)
진단서, 의사소견서 또는 이에 상응하는 서류
(코로나 19 치료를 위해 필요한 요양, 휴식,
격리, 등교불가 기간 반드시 명시)
※ 유고결석 인정기간은 관련 정부지침 변경시 그에 맞추어 변경될수 있음.
2. 유고결석 인정 범위 (학칙 시행세칙 제14조의2)
① 유고결석을 하는 학생은 사유발생 전이나 발생 즉시 또는 급박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결석 후 1주일 내에 증빙서류를 첨부하여
결석계를 학부(과)에 제출하고 승인을 받아야 한다. <개정 2012.2.20.>
② 유고결석은 다음 각 호의 사유와 기간에 국한하여 인정한다.
1. 직계존속 또는 형제자매의 사망 - 일주일 이내
2. 입원치료 또는 등교가 불가능한 질병의 치료 - 3주 이내 <개정 2015.2.27.>
3. 병역법에 의한 병역판정검사 및 예비군법에 의한 소집– 해당일<개정 2023.10.19>
4. 여학생의 생리결석-별도의 증빙서류 제출없이 한 학기당 최대 5일 이내, 1회당 2일 이내로 신청 가능하며 1회 신청 후
다음 생리결석은 2주가 경과한 후 신청 가능함.
단, 학칙시행세칙 13조에 따른 시험기간 중에는 유고결석을 인정하지 않을 수 있음. <개정 2023.10.19>
5. 기타 총장이 허가한 경우[기존 제4호에서 제5호로 이동, 개정 2023.10.19.]
③ 유고결석은 학칙 제30조 제2항의 결석일수에 포함하지 아니한다.
④ 장기결석으로 학칙에 규정된 출석일수를 확보하지 못할 경우 즉시 휴학절차를 밟아야 한다.[본조신설 2009.3.1.]
※ 기타 총장이 허가한 경우
☞ 인정기간 : 당일
① 지도교수가 공식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공모전·경진대회·학회 등(시상식 포함)에 참가할 때
② 개인적으로 공모전·경진대회·학회 등(시상식 포함)에 참가하는 경우 중 소속 학부(과)장이 전공 또는 수업과 연관이 있다고 인정할 때
(발표 등 직접 참가만 인정하며 단순 참관은 불인정)
③ 학부(과)가 주관하거나 담당교수가 지도하는 현장견학·실습 등에 참가할 때
④ 대학의 요청에 따라 교내·외의 중요 행사에 참가할 때
⑤ 대학의 승인·추천을 받아 대학 대표로 외부 교육·연수·훈련·행사에 참가할 때
⑥ 취업 시험 또는 진학 시험에 응시할 때
⑦ 그밖에 위에 준하는 사유로 수업에 출석하지 못할 때
2024 내일 찾아드림 잡페어(JOBFAIR) 행사 안내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일리센터에서는 교내학생 및 지역청년들을 위하여 항공기업 및 동문기업, 강소기업, 지역기업을 초청하여 채용 및 취업정보를 제공하고자
"내일 찾아 드림 잡페어"를 개최합니다.
우리대학교 학부 및 대학원 재학생, 졸업생, 지역청년 누구나 잡페어에 참가할 수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역량관리시스템에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운영개요
가. 행 사 명 : 2024 내일 찾아 드림 잡페어
나. 일 시 : 2024.10.29.(화) 10:00~16:00
다. 장 소 : 한국항공대학교 학생회관 광장
2. 잡페어 참여 방법
가. 사전신청 : 온라인 신청 (구글폼) / 추후 안내
(1) 사전 신청자는 행사장 입구에서 출입패스 발급
(2) 부스방문
- 상담을 원하는 직무 및 채용부스 방문 및 상담, 컨설팅이 종료되면 각 부스 내 비치된 ‘QR CODE’테그
- 직무 관련 질문사항 및 이력서/자기소개서를 사전에 준비하면 채용상담에 도움이 될 수 있음
나. 현장신청 : 행사장 입구 행사본부 접수창구 방문하여 기본 인적사항을 입력하고 출입패스 발급
3. 참여기업
기업명
업종
자랑거리
채용시 중요하게 여기는 역량
(주)대한항공
운수업
#항공사, #복지최고 #항공권할인
#진취적성향, #국제적감각
#서비스정신과 올바른 예절
#성실함, #Team Player
(주)진에어
항공업
#MZ 환영 #확약항공권 #소비자중심경영
#팀워크 #열린생각 #외국어
중국남방항공 한국지사
항공업
#여객운송량 아시아 1위
#항공기 보유대수 아시아 1위
#안전비행 3000만 시간돌파
#HSK5급 이상 #정직 #성실
GE Aerospace
항공엔진정비
#열린글로벌채용 #복지제도
#세계최초제트엔진
#altruism #passion #‘can-do’attitude
㈜온스트림
연구 개발업
#ANSYS공식파트너 #전문커리어완성
#인센티브제공
#적극적인마인드 #전공자우대
#성장의지
㈜델타이에스
엔지니어링서비스
#출퇴근 자유(유연근무제),
#체력단련비 지원(100만원/년),
#석/박사과정 위탁교육지원,
#자녀학자금지원(고등학교/대학교)
#실력, #능력, #성실성
㈜포스콤
제조
#세계일류상품 #경기도스타트업기업
#사내복지
#창의, #도전, #협력
글로리아항공
항공기사용 취급,
정비
#워라밸 #유연근무제 #자유로운연차사용
#팀웍 #책임감 #적응력
스타키코리아
제조업
#수평적조직문화, #우수사원포상,
#워라벨
#성장 #소통
재단법인 기빙플러스
도매 및 소매업
#ESG가치창출 #탄소절감 #물품후원
#환경보호실천
#겸손 #진실 #존중 #옹호 #사랑
㈜푸드코아 ㈜조이푸드식품제조
#연세우유크림빵 #패밀리데이 #단합력
#지속적인 성장
#정직 #신뢰 #열정
우리은행
금융업
#우리나라 최초의 민족정통은행
#2024 대한민국 명품브래드 대상
#올바른 품성,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최고의 금융전문가
코키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기술벤처기업 #소통중심 #협동최고
#꾸준함 #소프트웨어전공자 #커뮤니케이션
4. 이벤트행사
이벤트명
운영내용
비고
퍼스널컬러
○ 이미지 메이킹을 위한 나만의 퍼스널 컬러 찾기
○ 행사당일 현장에서 운영 시간별 예약 운영 예정
캘리그라피
○ 취업 응원을 위한 감성 캘리그라피
○ 행사당일 현장에서 운영시간별 예약 운영예정
영어클리닉
○ 영어면접 및 자기소개서 준비를 위한 클리닉
취업응원
○ 대학일자리센터 컨설턴트와 함께하는 취업상담
○ 현장 이력서 작성 및 출력 가능
○ 전문 취업 컨설턴트의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첨삭
스템프투어
경품추첨
○ 추첨을 통한 경품지급 (스템프 투어 완료자)
○ 응모장소 : 행사본부
○ 추첨시간 : 15:30 / 현장 부재시 무효
1등 : 1명 (Apple Watch Series 10 42mm)
2등 : 2명
- 갤럭시 버즈3 프로
- AirPods 4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3등 : 3명 (로지텍 Pebble2 Combo)
A300-600
전시기 개방
○ 개방일정 : 2024.10.29.(화) 13:00~16:00
5. KAU 동문 현직자 멘토링 데이
기업
운영내용
KT
SK하이닉스
삼성전자 반도체연구소
에어서울
항공안전기술원
○ KAU 졸업선배 현직자 취업성공 노하우 안내
○ 직무별 필요역량 1:1 컨설팅 제공
○ 행사당일 현장에서 운영시간별 예약 운영예정
○ 운영시간 : 2024.10.29.(화) 13:00~15:00
6. 대학원 패스파인더 데이
연구실명
운영내용
Micro & Nano Heat Transfer Lab.
비행역학 및 제어 연구실
우주기계시스템연구실
무인시스템제어연구실
○ 학과별 상담테이블에서 교수님 및 대학원 선배와의 1:1 종합상담 제공
○ 연구실별 연구성과 전시
○ 학석사연계과정 입학상담 (입학전형 현장상담 진행)
7. 행사관련문의
가. 문의처 :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
나. 전화 및 이메일 : 02-300-0311 / Lsh@kau.ac.kr
1. 개요
가. SW중심대학 2025년 라스베가스 CES 전시회 참가자 모집
나. 일정 : 2025.01.05.(일) ~ 01.12.(일) (5박 8일)
다. 목적
- AI·SW 첨단기술의 발달상황 파악 및 시사점 도출
- 팀별 주제 및 기획에 맞춘 자기 주도형 체험 프로그램
2. 참가자 선발
가. 지원 자격
- 전공 : AI융합대학 또는 SW중심대학에서 지원하는 AI융합전공, 마이크로디그리 참여자
→ (마이크로디그리 신청 : https://bit.ly/KAU_SWU_MD)
- 학년 : 2024년 기준 2, 3, 4학년 (4학년은 본교 대학원 진학 예정자만 지원 가능)
- 해외여행에 결격사유가 없는 자
* TOPCIT 응시자 우대
나. 선발 인원
- 총 10명 선발 예정
다. 신청 방법
- 지원서 양식 작성하여 역량관리시스템으로 신청
- 지원서 내(內) 탐방 주제 및 탐방 계획을 구체적으로 작성
- https://www.ces.tech/ 홈페이지 및 기타 자료 참고
3. 선발 절차
가. 선발 일정 (세부일정 변경가능)
4. 참가 비용
가. 자기 부담금 : 1인당 500,000원 (개인 부담금은 변경될 수 있음)
나. 포함 사항 : 항공료, 숙박비, CES 관람권 및 프로그램 비용 일체
다. 불포함 사항 : 여권 발급 비용, 개인 경비(기념품 구입 등), 조식 비용 등
5. 참가자 준수사항
가. 유효기간이 6개월 이상 남은 여권을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함 (귀국일 기준)
나. 사전 교육에 반드시 참석해야 함
다. 단체출발, 단체귀국, 단체행동을 원칙으로 함
라. 프로그램 진행 중 안전사고에 주의하며 자신의 부주의로 발생한 사고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
마. 출국 전 국내 보호자의 인적사항을 사업단에 제출하여야 함
바. 일정 종료 후 14일 이내에 반드시 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함
사. 우수 보고서는 학교 홈페이지 등에 공개할 수 있음
6. 기타 사항
가. 상기 일정은 항공 스케줄 등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나. 최종 선발팀이 미달일 경우 프로그램이 취소될 수 있음
다. 최종 선발팀 발표는 홈페이지 공지 및 개별 연락 예정
라. 허약자, 임산부, 부상자 등 지원 자제
마. 개별 항공권 예약 및 출입국 날짜 변경 불가, 가족 동반 불가
바. 선발 완료 후 취소는 불가하며, 개인사유로 프로그램 참가가 어려울 시 모든 위약금은 개인이 부담함
7. 문의처
SW중심대학사업단 (기계관 428호)
02-300-0475/0469 / deondeo@kau.ac.kr
대학혁신지원사업 총괄협의회에서는 사업 참여도가 높고 우수한 학생을 포상함으로써 학생들의 적극적인 사업 참여 유도 및 자긍심을 고취하고자 「2024 혁신인재장학금」을 지원합니다.
1. 지원규모
- 장 학 명 : 혁신인재장학금
- 지원대상 : 대학혁신지원사업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성장한 미래형 창의 인재
- 지원규모 : 총 2명
- 장학금액 : 30만원/인
2. 진행절차
9월 11일(수) ~ 23일(월)
▶
9월 24일(화) ~ 30일(수)
▶
10월중
장학금 지원 신청
본교 혁신인재장학생
선발 후 신청(2명)
혁신인재장학생 확정
및 장학금 지급
참여학생 → 기획홍보팀
한국항공대학교 →
혁신사업 총괄협의회
혁신사업 총괄협의회 →
장학금 선발 학생
3. 추천기준
① 2024-2학기 기준 재학생
② 직전 학기 성적이 3.0 이상
③ 혁신 참여 부서 및 학부(과)에서 제공하는 혁신지원 프로그램 참여자 (참여프로그램 인정 기간 : 2022.3.1 ~ 현재)
(ex. 학습공동체, 록히드마틴, 모의투자대회, 항공학술제 등)
※ 세부 프로그램은 첨부파일 참고
4. 제출서류
① 혁신인재장학지원 신청서(서명必)
② 사업 참여 증빙서류
- 참여확인서, 수료증, 공모전 수상확인서, 사진 등 증빙자료 필요 시, 프로그램 주최 부서(부서 및 학부(과)) 요청
③ 장학금 수령 통장 사본
※ 혁신인재장학지원 신청서만 서명스캔본(PDF파일) 제출, 나머지 서류는 한글파일 제출
5. 제출방법 : 담당자 이메일 제출 (sejung85@kau.ac.kr)
6. 제출일자 : 2024. 9.11(수) ~ 9.23(월)
7. 기타사항 : 내부적으로 선발된 2명 학생들에게는 추후 재학증명서 요청 예정
(양식설명추가) 권역: 수도권역, 증빙자료 양식의 사업명, 사업목적은 해당부서에 문의
※ 기타 문의사항은 기획홍보팀(02-300-0046)으로 문의 바랍니다.
2024학년도 2학기 대학원 신입생들은 세부전공 및 지도교수를 배정하여 연구계획서를 다음과 같이 제출하기 바랍니다.
- 다 음 -
1. 대상 : 2024학년도 2학기 신입생 및 편입생
2. 제출 기한 : 2024.8.29(목) ~ 9.5(목) 까지
3. 제출 장소 : 인공지능학과 사무실 (기계관 428호)
4. 기타 : 연구계획서 제출 시 지도교수까지만 확인(주임교수 확인은 학부사무실에서 일괄 날인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