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2학기 일반대학원 전과를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전과를 희망하는 학생은 기간 내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1. 관련 학칙 : 일반대학원 학칙 시행세칙 제22조(전과)
① 전과는 1개 학기 이상을 이수하고 총 평점평균 3.0 이상인 학생에 한하여 신청할 수 있다.
② 전과 후 2개 학기 이상 전과 학과에서 논문지도를 받은 후에 논문을 제출할 수 있다.
③ 전과를 하고자 하는 학생은 소정의 기간내에 신청서류를 제출하여 대학원위원회의 심의와 대학원장의 최종허가를 받아야 한다.
2. 신청대상 : 일반대학원(석사, 박사, 통합) 재학생중 총평점평균 3.0 이상인 학생
* 2023학년도 2학기 복학 예정자, 이전 전과자도 전과(재전과) 가능함
3. 신청서 제출 기간 : 2023. 7. 24(월) ~ 7. 26(수)
* ‘첨부. 전과신청서’ 참조
※ 전과 허가 결과 통보는 개별 통보 예정임
4. 신청서류 제출장소 : 해당학과 사무실
5. 신청방법
- 전과신청서를 작성하여 현 소속학과 지도교수, 주임교수 및 전과 희망학과 주임교수 승인 후 전과 희망 학과 사무실로 제출
※ 기타 자세한 사항은 대학원 행정실(02-300-0303)으로 문의 바랍니다
대 학 원 장
2024-하계 캐나다 GRI 연구인턴십 프로그램 안내
한국항공대학교 국제교류팀
1. 프로그램 개요
○ 하계방학 12주 간 캐나다 대학의 연구실에서 연구인턴십 프로그램 수행
○ 캐나다 공립 연구지원기관 Mitacs와 연계된 최고수준의 연구실에서 최고수준의 교수진과 함께 본인의 관심분야 연구인턴십 실시 가능
2. 프로그램 운영 기간
○ 2024-하계방학 12주 동안 캐나다 체류하면서 연구인턴십 수행
※ 본교 하계방학 기간과 일부 차이가 있어, 프로그램 종료 후 다음학기 2-3주 가량은 본교 출석에 지장이 있을 수 있음을 인지하고,
학생 스스로 이에 대한 준비 필요 (파견 전 국제교류팀과 협의)
3. 지원자격
○ 지원 시점 본교에서 2학기 이상 이수한 자로서, 본 프로그램 종료 후에도 졸업까지 최소 1학기 이상 잔여학기 있어야 함 (2025년 2월 이후 졸업예정자)
○ 본교 누적성적 3.6/4.5 이상 (GPA 백분율 80% 이상)
○ 공인영어성적 TOEFL(iBT) 72 이상 또는 IELTS 6.0 이상 (본교 1차 선발 후, 캐나다 교수진과 인터뷰 실시함)
○ 불어 능통자인 경우, 관련 공인어학성적표 제출 후 국제교류팀 추가 확인 필요
※ 캐나다 측 지원조건 참고 : 지원 시점 만 18세 이상, 대한민국 국적자, 본교 학사과정생 또는 학석사연계과정생, 인턴십 종료 후에도 졸업 시까지 1~3개 학기
본교 이수 가능자, 연구 프로그램 온라인 지원 시 최소 3개~최대 7개 프로젝트 지원 가능자, 영어 또는 불어 능통자, 2024년 5월부터 10월까지의 12주 기간 동안 연속적으로 캐나다 체류 가능자 등
4. 선발 인원
○ 0명
5. 선발학생에 대한 장학지원 관련
○ 본교 장학금으로 1인당 4백만원 수여 (예정금액이며, 2024학년도 예산 확정 결과에 따름)
○ 캐나다 Mitacs에서 학생장학 형식으로 1인당 CAD 8,000 추가 지원 (예정)
6. 학점인정 안내
○ 2024-하계방학 해외연구실습 학점으로 최대 6학점 인정 가능
※ 파견 종료 후, 해외연구실습 보고서 및 연구일지 등 증빙 제출 요
7. 제출서류
○ 본교 온라인 지원서 (Google Form 링크)
○ 본교 성적표
○ 공인영어성적표
○ 영문 이력서(CV) 및 에세이 (지원동기, 연구 희망분야 등 기술)
8. 서류제출 마감
○ 2023.08.16(수) 09:00까지 / 기한 엄수
9. 기타 사항
○ 1차 서류심사 후, 필요 시 본교 자체 면접평가 실시 예정
○ 본교 선발절차는 일종의 예비선발이며, 캐나다 대학 측에서 최종 선발함
○ 전공 제약 없으나, 프로그램 특성상 영어 또는 불어에 능통하거나 본교/미주지역 대학(원) 진학 또는 관련 연구 프로젝트에 관심 있는 지원자를 선호함
○ 본교 예비선발에 합격한 자는 영문 이력서(CV), 지원동기(Program rationale), 지도교수 추천서 (Reference Letter) 등을 보완, 준비하여 본 심사에 지원함
○ 실제 파견까지 약 1년의 준비기간이 있으므로 (2024년 여름방학 파견), 본인의 향후 일정을 계획한 후에 지원하기 바람. 선발 이후 중도포기 시 불이익 있음.
10. 문의처
○ 국제교류팀 (우주센터 201호 / studyabroad@kau.ac.kr / 02-300-0356 ~ 8)
2023학년도 1학기 성적경고자 절차를 다음과 같이 안내하오니 숙지하여 해당되는 의무항목은 반드시 실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다 음 -
1. 성적경고 대상 : 평점평균 1.80미만인 자
※ 학사경고여부 확인 : 종합정보시스템 > 교과정보 > 성적정보 > 학사경고내역 확인
2. 성적경고자 단계별 절차 안내 : 세부 절차는 <별첨 1> 참조
가. 1단계 : 성적경고자 1회 이상자
1) 상담교수와의 상담 : <상담 의무>, 소속 학부(과) 진행
※ 상담교수와의 상담을 미실시한 후 휴학한 학생은 복학 후 반드시 상담 실시 필요
- 학부(과)장 또는 지도교수와의 상담을 실시한 후 상담교수가 서명한 상담일지를 소속 학부(과)에 제출하여야 수강신청이 허가됨
2) 전문가 상담 : <상담교수의 추천 시 상담 의무>, 학생생활·성평등상담
- 상담교수와의 상담 진행 후, 상담교수가 전문가 상담이 필요하여 추천시 상담 진행 필
3) 학습법 특강 : <학생생활·성평등상담소 추천 시 의무 수강>, 교수학습센터
- 전문가 상담 진행 후 학습성적부진형으로 추천시 학습법 특강 의무 수강 필요
나. 2단계 : 성적경고자 연속 2회 및 누적 총3회 이상자
1) 상담교수와의 상담 : <상담 의무>, 소속 학부(과) 진행
※ 상담교수와의 상담을 미실시한 후 휴학한 학생은 복학 후 반드시 상담 실시 필요
- 학부(과)장 또는 지도교수와의 상담을 실시한 후 상담교수가 서명한 상담일지를 소속 학부(과)에 제출하여야 수강신청이 허가됨
2) SLT자기조절학습검사 및 전문가 상담 : <의무>, 학생생활·성평등상담소에서 진행
- 학생생활·성평등상담소를 통하여 ‘SLT자기조절학습검사’를 실시한 후 검사결과를 기반으로 전문가 상담을 실시
3) 학습유형진단 : <의무>, 교수학습센터(CTL)에서 진행
- 교수학습센터에서 진행하는 ‘학습유형진단’을 의무적으로 실시
4) 멘토링 신청 : <1/2학년 의무, 3/4학년 선택>, 교수학습센터(CTL)에서 진행
- 교수학습센터에서 진행하는 ‘멘토링’을 신청하여 1/2학년은 의무적으로, 3/4학년은 선택적으로 실시
3. 참고사항
가. 상담교수와의 상담 관련
1) 학부모가 불가피하게 상담에 참석하지 못할 시 상담교수와 전화상으로 상담해야 함.
2) 상담일정은 지도교수님과 협의 후 진행(지도교수님 연락처는 [첨부1] 참조)
3) 성적경고자가 상담일지를 제출하지 않으면, 수강신청을 할 수 없음.
※ 2단계(연속 2회, 누적 총 3회 이상) 성적경고자 중 멘토링 참여자는 신청서를 교수학습센터에 이메일 제출(ctl@kau.ac.kr) 제출
4) 원활한 수강신청을 위해 2023. 08. 1(화)까지 성적경고 상담을 완료해야 수강 신청 가능함.
※ 대면상담이 어려울 경우 비대면상담 진행가능
나. 성적경고자 상담은 웹수강지도 상담과는 별도이므로 웹수강지도상담도 실시하여야 수강 신청 가능함.
다. 2단계 성적경고자(연속 2회 또는 누적 총 3회 이상)는 성적경고 받은 다음 학기에 반드시 4가지 세부항목【상담교수와의 상담, SLT자기조절학습검사 및 전문가 상담, 학습유형진단, 멘토링(1/2학년만 해당)】을 실시하여야 함. ☞ 멘토링은 휴학생 참여 불가
라. 문 의 처
□ 학생생활·성평등상담소 : ☎ 02-300-0029/0313
□ 교수학습센터 : ☎ 02-300-0017/0494
□ 교무팀 : ☎ 02-300-0014
2023. 7
교 무 처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