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경고자 상담 등 절차 안내
2023학년도 2학기 성적경고자 처리 절차를 다음과 같이 안내하오니 숙지하여 해당되는 의무항목은 반드시 실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다 음 -
1. 성적경고 대상 : 평점평균 1.80미만인 자
※ 학사경고여부 확인 : 종합정보시스템 > 교과정보 > 성적정보 > 학사경고내역 확인
2. 성적경고자 단계별 절차 안내 : 세부 절차는 <별첨 1> 참조
(※ 2024. 2월 졸업확정자는 대상에서 제외)
가. 1단계 : 성적경고 1회 이상자
1) 지도교수와의 상담 : <상담 의무>, 소속 학부(과) 진행
※ 지도교수와의 상담을 미실시한 후 휴학한 학생은 복학 후 반드시 상담 실시 필요
- 지도교수와의 상담을 실시한 후 교수가 서명한 상담일지를 소속 학부(과)에 제출하여야 수강신청이 허가됨
2) 전문가 상담 : <상담교수의 추천 시 상담 의무>, 학생생활상담소
- 상담교수와의 상담 진행 후, 상담교수가 전문가 상담이 필요하여 추천시 상담 진행 필요
3) 학습법 특강 : <학생생활상담소 추천 시 의무 수강>, 교수학습센터
- 전문가 상담 진행 후 학습성적부진형으로 추천시 학습법 특강 의무 수강 필요
4) 학습유형진단 : <참여 권장>, 교수학습센터
나. 2단계 : 성적경고 연속 2회 및 누적 총 3회 이상자
1) 지도교수와의 상담 : <상담 의무>, 소속 학부(과) 진행
※ 지도교수와의 상담을 미실시한 후 휴학한 학생은 복학 후 반드시 상담 실시 필요
- 지도교수와의 상담을 실시한 후 교수가 서명한 상담일지를 소속 학부(과)에 제출하여야 수강신청이 허가됨
2) SLT자기조절학습검사 및 전문가 상담 : <의무>, 학생생활상담소에서 진행
- 학생생활상담소를 통하여 ‘SLT자기조절학습검사’를 실시한 후 검사결과를 기반으로 전문가 상담을 실시
3) 학습유형진단 : <의무>, 교수학습센터(CTL)에서 진행
- 교수학습센터에서 진행하는 ‘학습유형진단’을 의무적으로 실시
4) 멘토링 신청 : <1/2학년 의무, 3/4학년 선택>, 교수학습센터(CTL)에서 진행
- 교수학습센터에서 진행하는 ‘멘토링’을 신청하여 1/2학년은 의무적으로, 3/4학년은 선택적으로 실시
3. 성적경고자 제적사항
가. 관련근거 : 학칙 제43조(제적) 8호“성적경고 연속 3회에 따른 학업관리 지도를 받고 도래하는 첫 학기에 성적경고를 받은자”
나. 성적경고 연속 3회에 해당되는 학생은 특별휴학을 할 수 있음.
4. 참고사항
가. 지도교수와의 상담 관련
1) 학부모가 불가피하게 상담에 참석하지 못할 시 지도교수와 전화상으로 상담해야 함.
2) 지도교수 확인 및 상담일정은 해당학부(과)로 문의(☎ AI자율주행시스템공학과사무실 : 02-300-0258 / hschang@kau.ac.kr)
교수 | 연락처 | 연구실 | |
김필은 교수 | 02- 300- 0173 | pkim@kau.ac.kr | 기계관 211호 |
3) 성적경고자가 상담일지를 제출하지 않으면, 수강신청을 할 수 없음.
※ 2단계(연속 2회, 누적 총 3회 이상) 성적경고자 중 멘토링 참여자는 신청서를 교수학습센터에 이메일 제출(ctl@kau.ac.kr) 제출
4) 원활한 수강신청을 위해 2024. 2. 2(금)까지 성적경고 상담을 완료해야 수강 신청 가능함.
※ 대면상담이 어려울 경우 비대면상담 진행가능
나. 성적경고자 상담은 웹수강지도 상담과는 별도이므로 웹수강지도상담도 실시하여야 수강 신청 가능함.(수강지도상담 공지 확인 요망)
다. 2단계 성적경고자(연속 2회 또는 누적 총 3회 이상)는 성적경고 받은 다음 학기에 반드시 4가지 세부항목【상담교수와의 상담, SLT자기조절학습검사 및 전문가 상담, 학습유형진단, 멘토링(1/2학년만 해당)】을 실시하여야 함. ☞ 멘토링은 휴학생 참여 불가
라. 문 의 처
□ 학생생활상담소 : ☎ 02-300-0313
□ 교수학습센터 : ☎ 02-300-0494
□ 교무팀 : ☎ 02-300-0014
□ AI자율주행시스템공학과 : ☎ 02-300-0258
2024. 1
교 무 처 장
2024학년도 1학기 수강신청을 아래와 같이 실시합니다.
1. 수강신청 대상 : 2024-1학기 수강 예정 재학생
※ 휴학생 및 수료생은 수강신청 불가
※ 휴학생은 복학 후 수강신청 가능하며 복학신청 후 1일 후에 복학처리 됨
(학사공지 “2024학년도 1학기 복학신청 안내” 참고)
※ 2024-1학기 신·편입학 예정 학생의 경우 2. 27(화) ~ 28(수) 수강신청 진행 예정
2. 수강신청 일정
구분
일정
비고
상담집중실시기간
~ 2. 4.(일)
상담 미완료시 수강신청 불가(수강신청페이지 로그인 불가)
원활한 상담을 위해 2. 3.(토)까지 수강지도 상담 신청완료 권장
수강신청페이지 오픈
2. 5.(월)
2. 5.(월) 오전 오픈 예정(변경될 수 있음)
수강(장바구니) 신청
2. 6.(화) 10:00
~ 2. 7.(수) 17:00
선착순제 아님(신청기간 종료 후 제한인원과 신청인원을 비교하여 신청 확정)
주전공(복수·부·연계·융합전공 포함) 및 교양, 사이버과목 대상
(단, 타 학부(과) 전공과목은 신청불가)
(수강대상전공 지정 강좌는 지정된 학부(과)만 신청 가능)
학년별 인원제한 있음
재수강도 장바구니 담기 가능
신청내역검토(1차)
2. 8.(목)
~ 2. 13.(화)
각 학부(과) 사무실에서 장바구니 신청 상황에 따라 인원 조정, 강의실 변경 등의 조정 진행
장바구니 등록 후 등록내역에 대한 추가검토가 이루어지므로, 최종결과확정(13일 17시)전까지는 수강 신청된 내역이 변경될 수 있음
장바구니신청
결과 확인
2. 13.(화) 17:00 이후
- 수강(장바구니) 신청 최종 확정 결과 확인 가능
(수강신청 페이지 내 “수강신청확인/취소”에서 확인)
※ 확정과목의 취소는 본수강신청 기간에 가능
즐겨찾기 기능 활용하여 본수강신청 준비
(단, 재수강 과목은 즐겨찾기 불가)
본수강신청
2. 15.(목) 10:00
~ 2. 16.(금) 10:00
주전공(복수·부·연계·융합전공 포함),
교양, 사이버 과목 신청
학년별 인원제한 있음
(본/재수강신청 동시진행)
2. 16.(금)
10:00 ~ 17:00
전체 과목
(타학부(과) 과목 포함)
학년별 인원제한 없음
(본/재수강신청 동시진행)
(수강대상전공 지정 강좌는
수강대상 학부(과)만 가능)
신청내역검토(2차)
2. 29.(목) 17:00
24-1학기 휴학생(수강신청 후 휴학생)에 대한 수강신청 일괄삭제 처리
24-1학기 휴학 후 사정에 의해 24-1학기로 재 복학 시에는
수강신청을 재 진행하여야 함
수강신청 변경기간
3. 4.(월) 10:00
~ 3. 8.(금) 17:00
수강신청 및 취소 가능
※ 1학년 교양필수 강좌 수강대상전공 지정 해제
수강신청
취소가능기간
폐강공고이후
~ 3. 29(금) 17:00
(수업개시 4주 이내)
- 수업개시 4주 이내에 취소 가능
- 취소가능기간 이후 수강취소 절대 불가
신청내역검토(3차)
3. 29.(금) 17:00
휴학생에 대한 수강신청 일괄삭제 처리
※ 수강신청 일정 변경시점(수강신청 시작시간, 타학부(과)전공과목 신청시간 등)에는 로그아웃 후 시간에 맞춰 다시 로그인하여야 함
3. 강의 시간표 조회
■ 종합정보시스템 로그인> 학사시스템> 강좌정보> 강의시간표 및 계획서에서 조회
※ 수강신청 페이지 오픈과 동시에 오픈 예정
■ 강의시간표는 학부(과)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므로, 수강신청 종료 후 및 개강 전에 반드시 재확인하기 바람
4. 수강신청 절차 : 대학 홈페이지 수강신청 배너 → 아이디/비밀번호 입력 → 수강신청
※ 수강신청 배너 및 페이지는 2. 5.(월) 오전 이후부터 활성화될 예정(단, 시스템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5. 수강신청 기본사항 안내
가. 신청가능학점
최 소
최 대
1과목
재학생은 반드시 1과목 이상(사회봉사, R.O.T.C. 제외) 수강신청을 해야 하며, 미수강신청자는 “미등록”에 해당하므로 학기 개시 1/4선 기준으로 제적됨 (단, 학점 미취득 외의 이유로 졸업이 불가한 초과학기자(학점을 취득할 필요가 없는 자), 타교 학점교류 및 인턴십 진행자는 예외로 함)
18학점
(단, 편입생, 성적우수자* 및 2024학년도 1학기 신입생은 21학점까지 수강신청 가능)
* 성적우수자 기준
- 2013학번 이후 : 직전학기 4.0 이상
- 2012학번 이전 : 직전학기 3.5 이상
나. 과목 재수강
1) 재수강 가능 횟수 : 2회 (단, 졸업필수과목은 횟수제한 없음)
※ 2015-1학기 재수강부터 횟수로 계산함
2) 최대취득가능등급 : 재수강시 A0, 삼수강시 B+
3) 재수강 신청 방법
- 재수강은 반드시 별도의 “재수강과목 신청”메뉴를 통해 과목을 조회하여 신청하여야 함
- 재수강과목은 장바구니 담기는 가능하나, 즐겨찾기를 통한 신청은 불가함
- 재수강신청은 본수강신청과 동시에 이루어짐
4) 과거 학기에 선택적 PNP제도를 활용하여 NP를 받은 강좌를 재수강하고자 할 시 ‘재수강과목신청’ 메뉴에서 신청하여야 정상 반영됨
다. 이수구분의 표기
이수구분
내 용
개설 이수구분
그대로 표기되는 경우
▪ 본인 소속 학부(과) 또는 인문자연학부(구 ; 교양학과)에 개설된 강좌 수강 시
▪ 학부(과) 통·폐합, 신설 등의 구조개편으로 학생 소속 학부(과)와 수강 강좌 개설학부(과) 간의 연관성이 인정될 경우
(예) (구)항전정=(신)항전정, (구)항전정, 컴퓨터전공=소프트,
경영학과=경영학부, 항교물법=항교물
일선으로
표기되는 경우
▪ 타 학부(과) 및 SDU 개설강좌 등 수강 시
▪ 타 학부(과)에 개설된 동일 학수번호 강좌로 재수강하는 경우
라. 타 학부(과) 과목 전공학점(Codeshare) 안내
1) 내용: 소속학부(과)에서 사전 지정한 타 학부(과) 전공과목을 이수하면 소속학부(과)의
전공학점으로 인정
2) 신청기간: 타 학부(과) 과목 신청일(본수강신청 둘째날)
3) 신청방법: 수강신청 시스템> 타학부(과) 과목신청 메뉴에서 신청
마. 사이버 과목 수강 안내
1) 신청가능학점 : 학기당 최대 6학점까지 신청가능, 재학 중 24학점까지 이수 가능
※ 자세한 사항은 2024-1학기 사이버강좌 수강안내 공지 참조
바. 수강취소 시 여석 표기
- 수강신청 교과목 거래를 방지하기 위해 수강취소 후 임의의 시간이 지나야 여석이 표기됨
사. 학군단 관련 과목 수강 안내
1) 학군단 지원 시 안보학 관련 과목* 이수자에게 가점 부여 (2과목 4점, 3과목 이상 5점)
(* 안보학 관련 과목 : 항공우주학개론, 항공우주산업개론, 국가안보론, 리더십,
전쟁사 등 5개 과목)
2) 학군단 후보생 임관시 안보학 관련 과목 3개 이상 이수 필수
3) 2024학년도 1학기부터 수강상한학점 카운트 시 학군단 소속 학생의 R.O.T.C(GS2351) 교과목신청 학점은 예외 처리 됨
(예> 18학점까지 신청 가능한 학생이 R.O.T.C(GS2351) 과목을 제외한 다른 과목으로 18학점을 신청하고, 추가로 R.O.T.C(GS2351) 교과목 신청 가능)
6. 수강신청 제재사항 안내
가. 수강지도 상담 미완료자는 수강신청 불가(수강신청 페이지 로그인 불가)
나. 성적경고자 상담 대상자는 “수강지도 상담” 및 “성적경고자 상담” 미완료시 수강신청 불가
다. 동일과목을 하루에 20번 이상 클릭한 경우, 당일 해당 과목 수강신청 불가(익일 오전 10시부터 재신청 가능)
라. 비정상적인 수강신청 행위※를 하는 학생에게는 수강신청 불가/취소 등의 불이익이 주어질 수 있고 행위의 경중에 따라 학칙 제 52조에 의거, 처벌될 수 있음
※ 비정상적인 수강신청 행위 : 특정 어플리케이션 및 소프트웨어 사용, 수강신청과목 사고팔기 등 학교 시스템과 타 학생에게 피해를 초래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행위
7. 수강신청 관련 유의사항
가. 복수·부전공자는 복수·부전공 일람표 내 표기된 과목만 복수·부전공과목으로 인정함
나. 복학대상자 중 전공배정이 필요한 학생은 수강신청 전에 학부에서 전공배정을 받아야 수강신청이 가능함
다. 동일과목 및 전과자 인정과목 중복 수강 시 무효처리 될 수 있음
라. 빠른 수강신청 기능이 없으므로 즐겨찾기 메뉴를 활용하기 바람
마. 중복로그인 불가
바. 수강신청 전 본인 사용 예정 컴퓨터의 인터넷 옵션 설정(수강신청 페이지 첫 화면 안내사항)을 반드시 확인할 것
※ 옵션 설정에 따라 수강 신청 시 어려움(접속불가 또는 신청 버튼 미생성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전에 반드시 확인 및 조치 바람.
사. 교수의 자녀가 해당 교수가 담당하는 강의를 수강하고자 하는 경우, 해당 교수 및 학생은 반드시 소속 학부(과) 및 교무처로 관련 사실을 사전에 신고하여야 함(1개 강좌만 개설된 필수과목이 아닌 이상 가급적 타 교원의 강의 수강 강력 권고).
아. 영역별 핵심교양이수가 졸업요건인 학생(2013~2019)은 반드시 핵심교양 인정 과목으로 수강신청해야 함(구. 핵심교양으로 비고란에 표기)
※ 2024-1학기 핵심교양 인정 개설과목
영역
과목명
철학과 역사
논증과추리, 동양철학의 이해, 세계사탐구, 한국사탐구
문학과 예술
문학과 인생, 서양미술감상, 한국고전문학산책
인간과 사회
4차산업혁명과사회, 사회학의이해, 현대사회와 윤리문제, 회계와사회,
Cultural Awareness
자연과 과학
생물학의이해, 천체와우주의이해
실용 및 글로벌
글로벌문화와 소통, 글로벌영어와 문화, 언어와 사회문화
8. 학부(과) 구조개편 및 명칭변경 관련 수강신청 유의 사항
가. 대상 : 舊학부(과)(항공전자 및 정보통신공학부(전자,통신,컴퓨터), 경영학과, 항공교통물류우주법학부(교통, 물류, 우주법)) 소속 학생
나. 수강신청 시 유의사항
원활한 수강신청을 위해 수강신청 시 일시적으로 新학부(과)생으로 인지됨. 이는 실제적인 학적변동이 아닌, 수강신청 시의 임시적인 변동임 (신청에 의하지 않는 강제적 학적변동은 없음.)
다. 향후 전공과목 이수 방법
舊학부(과)(항공전자 및 정보통신공학부, 경영학과, 항공교통물류우주법학부, 항공재료공학과)의 학적을 유지하는 학생은 新학부(과)(항공전자정보공학부, 소프트웨어학과, 경영학부, 항공교통물류학부, 신소재공학과)에 개설되는 과목을 이수하며, 이를 전공으로 인정함
라. 전공인정 관련 참고사항
항공전자 및 정보통신공학부(전자/통신) 4학년은 구학부 교과과정의 소속전공과목을 반드시 확인하기 바람 (※ 학부홈페이지/게시판/공지사항 “2016학년도 기존학부 및 통합학부 전공과목표(대체교과목)” 참고)
9. 기타 참고사항
가. 「장애학생지원 운영규정」 제2조에 따른 장애학생이 수강신청과 관련된 지원 필요시 교무팀
(02-300-0364)으로 사전 문의 바람
첨 부 1. 2024학년도 1학기 수강신청 매뉴얼 1부. 끝.
2024. 1.
교무처장
우리 대학에서 개설한 K-MOOC(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의 묶음강좌 제3회차 운영 일정을 다음과 같이 안내하오니 관심있는 학생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목표
가. 우리대학의 특성화된 강좌들을 다른 학교와 일반인이 접할 수 있도록 함
나. 창의적 수업 모형과 스마트 강좌 확대를 통한 교육 품질 개선
2. 수강방법 및 수강대상
가. 수강방법 : K-MOOC 홈페이지(https://new.kmooc.kr/) 회원가입 후 해당 강좌 수강신청
나. 수강대상 : 학생, 일반인 누구나 수강 가능
※ 강좌 이수 후 이수증 제출시 학점인정 가능